오백나한기도도량 죽림성 덕흥사
 
 
 
 
 제10 인타득혜존자(第十 因陀得惠尊者)
  Name : 덕흥사  Date : 10-01-31 22:29  View(828)     


제10 인타득혜존자(第十 因陀得惠尊者)

 불교 경전 중에 인타라(因陀羅)라고 하는 이가 있는데 바로 이 분이다.
 인타라의 약칭은 인타이다. 불전에서 뿐만 아니라『번범어(梵語)』의 제일권에 이르기를 인타달보살은 인타라달다라고 불러야 한다고 하였고『경덕전정록』,『전법정종기(傳法正宗記)』의 기록에 의하면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법안장(正法眼藏)을 마하가섭에게 넘겨주어 대대로 계승하여 왔으며 서천 제24대 선조인 사자존자께서 제25대 선조 파사사다(婆舍斯多)에게 넘겨주셨고 이와 함께 한 부처가 나타났는데 달마달(達磨達)이라 했다.
 달마달의 두 제자 가운데 한 분이 인타라이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달마달은 계빈국인이었는데 사자존자가 죽임을 당한 후 백산에서 숨어살며 수행을 하였고 장수하였는데 인타라가 늘 그 곁에서 시중을 들었다. 인타라에게 4명의 저명한 제자가 있었는데 달마시리제(達磨尸利帝), 나가난제(那伽難提), 파루구다라(破樓求多羅), 파라파제(破羅波提)이다.
 인타라는 비록 선종의 직계서열에는 들지 못하였으나 매우 존경을 받았다. '혜(慧)' 곧 지혜는 불교에서 광의와 협의의 뜻으로 쓰이는데 광의로는 지혜를 말하고 협의로는 법으로써 능히 간단하게 가려낼 수 있다는 뜻이다. 이미 수행하여 '혜'의 지경에 도달한 사람은 당연히 공경 받을 만한 고승이다.


  슬라이드쇼   게시물 501건  
 제1 아약교진여존자(... 
 제2 아니루다존자(第... 
 제3 유견무구존자(第... 
 제4 수발타라존자(第...  (1)
 제5 가유타이존자(第... 
 제6 문성득과존자(第... 
 제7 전단장왕존자(第... 
 제8 시당무구존자(第... 
 제9 교범반제존자(第... 
 제10 인타득혜존자(第... 
 제11 가나행나존자(第... 
 제12 파소반두존자(第...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