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백나한기도도량 죽림성 덕흥사
 
 
 
 
 제12 파소반두존자(第十二 婆蘇槃豆尊者)
  Name : 덕흥사  Date : 10-01-31 22:33  View(919)     


제12 파소반두존자(第十二 婆蘇槃豆尊者)

 파수반두(婆藪槃豆), 파수반타(婆修槃陀), 벌소반도(伐蘇畔度)라고도 하였는데 하늘과 세속과 친하다는 뜻이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파소반두는 천제의 동생으로 천친(天親)이라는 이름을 가졌다고 한다. 5세기 북인도의 부루사부나국 혹은 장안국 사람이다. 파소반두는 처음에 아유도국의 살파다부에서 출가하였는데 소승지학(小乘之學)을 배우고 대비파사론(大毘波沙論)에 정통한 후 중생들에게 널리 전하고 매일 불경의 게송을 하나씩 지어 모두 6백곡이나 되었는데 이를 <구사론(俱舍論)>이라 했다.
 파소반두의 형 아승가(阿僧伽)는 세칭무저보살(世稱无著菩薩)인데 동생이 소승을 널리 전하여 대승을 뒤엎게 된 처지를 매우 근심하여 병이 났고 '너희가 죄가 많아 내가 병들었다'고 말했다. 파소반두는 이것이 자신의 혀로 소승을 선전한 죄과라고 생각하고 혀를 자르려 하였으나 아승가는 '네가 네 혀로 대승을 비방하였으니 오히려 그 혀로 대승을 칭송해야 하느니라'라고 일깨웠다.
 파소반두존자는 그리하여 유지론 등 5백부의 자작으로 대승의 교의를 넓게 논술하여 사람들이󰡐천부론주(千部論主)󰡑라고 불렀다. 원적시의 나이는 80이었으며 후인들은 그를 일컬어 󰡐세친보살(世親菩薩)󰡑이라 불렀다.


  슬라이드쇼   게시물 501건  
 제1 아약교진여존자(... 
 제2 아니루다존자(第... 
 제3 유견무구존자(第... 
 제4 수발타라존자(第...  (1)
 제5 가유타이존자(第... 
 제6 문성득과존자(第... 
 제7 전단장왕존자(第... 
 제8 시당무구존자(第... 
 제9 교범반제존자(第... 
 제10 인타득혜존자(第... 
 제11 가나행나존자(第... 
 제12 파소반두존자(第...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