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백나한기도도량 죽림성 덕흥사
메뉴
서브이미지2
 
 
 
 
 제48 복타밀다존자(第四十八 伏陀蜜多尊者)
  Name : 덕흥사  Date : 10-02-01 08:28  View(645)     


제48 복타밀다존자(第四十八 伏陀蜜多尊者)

 복대밀다(伏帶蜜多)라고도 한다. 제가국(堤伽國)사람이다.
 성은 비사라이다. 불교전설에 의하면 복타밀다는 50년이 되도록 말도 하지 못하고 걷지도 못했는데 서천(西天) 28대 선조의 제8대 선조 불타난제(佛佗難提)가 신도들을 거느리고 걸어서 이곳까지 왔는데 그 집 위에 흰빛이 솟아오르는 것을 보고 말씀하시기를 “이집에 성인이 있는데 입으로 말하지 못하나 참으로 큰 그릇이고 큰길로 행하지 못하나 더러움을 접촉하여 알지 못함이다.”라고 했다.
 복타밀다가 불타난제를 보고 일어나서 예배를 할 때 불타난제가 말하기를 “부모가 나와 가까운 사람이 아니면 누가 나와 가장 가까운 이인가? 일체제불이 나의 도가 아니면 누가 최고의 도가 되겠는가?”라 하였다, 복타밀다가 이 말을 들은 후 일곱 발자국을 걸었다.
 불타난제는 그의 부친에게 “이집 아들이 일찍부터 불도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소원 또한 컸으나 부모의 애정이 끊어지는 것을 근심하여 말하지 않았으므로 말을 하지 못하였습니다.”라고 말했다. 그 부친은 아들더러 출가하라고 하여 불타난제는 그에게 정법안장을 넘겨주었다.
 복타밀다 존자께서는 부탁을 받고 두루 사방으로 다녔고 중인도까지 가서 협 존자를 만나 머리를 깎이고 계율을 받게 하였으며 후에 정법안장을 주면서 말하기를 “진리는 본래 이름이 없는데 이름이 진리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진실 법을 얻으려면 참되지 않으면 행하지 않는다.”라고 하고 열반에 들어갔다.  많은 사람들은 향유와 향단 목 그릇으로 사리를 거두어 사찰을 세웠는데 나란타 절이었다.


  슬라이드쇼   게시물 501건  
 제1 아약교진여존자(... 
 제2 아니루다존자(第... 
 제3 유견무구존자(第... 
 제4 수발타라존자(第...  (1)
 제5 가유타이존자(第... 
 제6 문성득과존자(第... 
 제7 전단장왕존자(第... 
 제8 시당무구존자(第... 
 제9 교범반제존자(第... 
 제10 인타득혜존자(第... 
 제11 가나행나존자(第... 
 제12 파소반두존자(第... 
 1  2  3  4  5  6  7  8  9  10